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정보화시대의 정보검색, 정보처리, 정보저장 및 정보변환 등
각종 정보에 대한 다양한 활용기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 정보처리 능력을 함양시키는 과목
조직이해와 직업윤리(Understand Organization and Work Ethics)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해나갈 산업디자이너로써의 디자인분야 조직업무 및 체제이해, 경영이해, 국제 감각 등 디자인
직업기초능력과 직업윤리의식을 함양시키는 과목
디자인과 커뮤니티(Design & Community)
지역과 사회 공동체 안에서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위상을 이해하고 디자인을 통해 한 조직과 공동체를 이끌어 나가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사례별로 학습하면서 디자인이 공동체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보는 과목
디자인 진로와 취·창업(Design Career and employment and start-up)
성공적인 디자이너로써의 자세와 개개인의 적성을 감안한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디자인 분야의 취업과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를 함양함하는 수업
색채와 디자인(Color & Design)
인간이 지각할 수 있는 색채의 원리와 요소를 습득하고, 디자인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배색 및 조화 등의 시각적 감각을
훈련한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와 정의 및 페인팅(구성, 수채화, 칼라드로잉)등의 다양한 재료의 표현기법을 진행하여
미술의 기초능력을 향상하는 과목
디지털이미지디자인(Digital imaging Design)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크리에이티브(Creative)한 시각적 이미지를 개발하고 다양한 합성사진 결과물을 디자인 제작에
사용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포토샵의 툴 테크닉을 숙달시켜 Art Director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교육하는 과목. 특히
유튜브 등 인터넷 통신망의 발달로 창작물에 대하여 지적재산권 보호의 중요성 및 국제분쟁이 심화되는 디자인의 모방, 표절에 대해
철저한 인식변화를 교육하고 디자이너의 도덕성을 요구하는 과목
타이포그래픽디자인(Typographic Design)
시각디자인 작품 제작에서 문자(Typographic)의 활용성은 대단히 높다. 따라서 레터링(Lettering)을 능률적이며
합리적으로 창작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며, 나아가서 단순히 "글자를 쓴다"는 행위가 아닌 "글자를 창작 한다"는
개념을 정립해 주고자 한다. Typographic 예술과 디자인 공모전등 시각디자인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문자 활용 감각을
기르도록 하는 실무과정 과목
디자인드로잉(Design Drawing)
소묘의 기본인 원근법, 명암처리, 사물의 정밀묘사 등의 원리와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모든 디자인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수작업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컴퓨터그래픽 기초(Computer Graphic Basic)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작업을 위한 컴퓨터그래픽 기초 프로그램과 툴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는 과목
디자인제도(CAD) (Computer Aided Design)
제품 및 입체적인 디자인의 기초 기획과 설계를 위한 3차원적 개념과 전문적인 제도 기법 등을 수작업과 실무적
CAD(Computer Aided Desig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습득하는 과목
디자인렌더링(Design Rendering)
제품에 대한 시각적 표현 능력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수작업과 3D 프로그램을 함께 활용하여 구체적 렌더링 표현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웹·애니메이션(Web·Animation)
IT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의 등장과 주목받는 직업의 변화, 사회적 구조의 변화, 직업의 개념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맞춤형
교과목으로 창조적 감각과 합리적 사고를 겸비한 문화콘텐츠 우수인력 양성을 목표한다. 특히 웹디자이너(웹퍼블리셔, 웹개발자,
웹에이전시, 일반 기업체 멀티미디어 웹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제작회사,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인력을 양성하는 과목
브랜드시각디자인(Brand Visual Design)
디자인을 전략적 관점에서 기획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소비욕구와 필요성(Needs)를
찾아내어 현실화하는 시각디자인의 전략적 총체적 실무 과정을 학습한다. 수업구성은 시장조사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작업과 기획안
작성물을 결과물로 제출하는 취업대비 실무제작 과목
광고창작디자인(Advertising Creative Design)
광고창작디자인은 Graphic Design의 제반 과정을 종합하고 문학과 경영학 등의 유관 학문과의 접목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신문광고, 잡지광고, 기업광고, 공익광고 등을 능률적으로 제작해낼 수 있는 그래픽 디자인 기법을 터득하여 졸업 후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이 있다. 또한 시장조사와 마케팅 기획능력 및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으로 공익광고
디자인의 Layout, Typography, Photography, Illustration과 연계된 실무 제작 Process
과목
캐릭터 드로잉(Character Drawing)
캐릭터 디자인을 전개하기 위한 선수과목으로 다양한 동·식물과 여러 사물 등을 모티브로 설정하여 캐릭터 컨셉과 아이디어 도출,
캐릭터의 형태와 표정 및 다양한 동작처리 등을 드로잉 작업을 통해 캐릭터 개발을 진행한다.
컴퓨터그래픽 활용(Computer Graphic Application)
다양한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의 개념과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원하는 디자인을 컴퓨터 작업을 통해 최종 결과물로 도출
시키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제품디자인 프로세스(Product Design Process)
주제선정, 시장조사와 분석, 컨셉 정리, 아이디어 도출, 러프스케치, 렌더링, 3D시뮬레이션, Mock-up제작 등
제품디자인의 전 과정을 한 과목 내에서 진행하여 봄으로써 제품디자인 실무능력을 함양시키는 과목
3D렌더링과 시뮬레이션(3D Rendering & Simulation)
제도와 러프스케치로 정리된 디자인을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체적 렌더링과 시뮬레이션 하는 다양한 실무 디자인 기법을
숙지하는 과목
시각디자인실무(Visual Design Practice)
시각디자인의 원리를 이해시키고 시각전달매체의 기초적 표현과정을 습득시키며 디자인 응용 능력을 기르기 위해 평면조형의 기능적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언어의 합리적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여러 가지 시각적 시스템에서 조형요소(CI, BI)를 기획하여
평면공간에 배치,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
패키지디자인실무(Package Design Practice)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정의와 목적을 이해하고, selling point를 비롯한 제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디자인 접근 방법을 통해 단순한 미적 아름다움을 넘어서 마케팅적 목적 달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시장 조사와 상품분석의 과정을
도출시킬 수 있도록 사고의 전환 및 디자인 접근방법을 습득하는 과목
웹·애니메이션실무(Web·Animation Practice)
2D, 3D 기반의 영상애니메이션의 기술적 특성 및 다양한 영상매체를 활용한 동적표현의 기획과 표현을 실습하는 교과목
게임캐릭터디자인(Game Character Design)
캐릭터 선정에 따른 2D, 3D 디자인 표현능력을 함양하고 캐릭터의 기본형과 응용형을 개발하여 게임속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하나의 작품으로 판넬화 시키는 실무 캐릭터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디지털출판디자인(Digital publication Design)
시각디자인 분야의 여러 가지 작업 진행 과정을 실무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경험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실무 작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과목. 특히 기업체 홍보물, 리플렛, 카달록등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하는 취업 맞춤형 과목
문화상품디자인(Cultural Product Design)
우리나라와 전라남도의 문화상품 중요성과 시장 기대효과 등에 대해 이해하고 온·오프 시장분석과 자료조사 진행하며 각 분야별
다양한 디자인을 진행하여 봄으로서 취업과 창업 경쟁력을 함양시키는 과목
제품디자인기획과 개발(Planning & Development of Product Design)
제품에 대한 주제선정, 시장조사와 분석을 통해 이를 하나의 제품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졸업 후 제품디자인 분야에서의 현장적응능력과 실무능력을 함께 함양시키는 과목
3D프린팅과 모형제작(3D Printing & Mock-up)
CAD와 3D 렌더링을 통해 도출된 디자인 데이타를 활용하여 입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3D프린팅 실무기법과 모형제작
능력을 함양시키는 과목
출판·편집프로젝트(Printing·Editorial Project)
시각디자인 분야의 여러 가지 작업 진행 과정을 실무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경험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실무 작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과목. 특히 기업체 브로슈어 기획 및 책 출판물 편집과 인쇄 진행과정을 철저히 마스터할 수 있는 취업 맞춤형
과목
웹·애니메이션 프로젝트(Web·Animation Project)
기업 웹사이트 디자인의 개발 프로젝트 제작 과정과 기본적인 디지털 내용들에 대해 연구하고, 미디어 인터랙션을 활용한 뉴미디어
작품들과 준비된 웹사이트들의 리뷰를 통해 관심을 이끄는 새롭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목
시각디자인프로젝트(Visual Design Project)
공모전, 작품전을 위해 시각디자인 주제를 선정하여 시각디자인 전 과정을 진행해 나가면서 현장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제품디자인 프로젝트(Product Design Project)
공모전, 작품전을 위해 제품디자인 주제를 선정하여 제품디자인 전 과정을 진행해 나가면서 현장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디자인 프리젠테이션(Design Presentation)
보고서, 판넬, PPT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디자인 의도와 프로세스, 결과물 등을 발표하고 질문과 답변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설득하여 디자인을 관철시킬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디자인교육 2학년 전 과정을 통한 작품 제작과 포트폴리오 제작을 체계적으로 정리・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여 그것에
종합평가를 통하여 객관적인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경쟁력과 자격을 검증한다. 이력 경력사항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취업·창업·편입을 대비한 과목
디자인 현장실습(Design Field Exercise)
분야별 산업체 및 디자인 실무현장에서 실습하면서 디자인 업무능력과 현장실무 감각을 함양시키는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