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대인관계능력 (Interpersonal Skills)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계층 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조직이해와 직업윤리 (Organizational Understanding and Professional Ethics)

조직 구성 이론을 통한 조직 이해와 취업을 위한 직업윤리 등 기본 소양교육

교양국어 (Culture Korean)

국어의 기본적 이해와 응용을 통해 소방공무원 임용시에 해당되는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기업가정신과 진로 및 창업 (Entrepreneurship for Career and Foundation)

기업가정신은 위험(risk)이 있는 새로운 사업(new business)을 운영하기 위한 경영자들의 창의적이고 모험적인 성향을 의미한다. 이 교과는 ① 새로운 상품의 개발, ② 새로운 생산방식의 도입, ③ 새로운 시장의 개척, ④원료와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의 정복, ⑤ 독점적 지위의 형성이나 새로운 산업조직의 수행 등 소위 말하는 기술혁신에 대해 교육하고자 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소방관련 산업분야에서 현장실무 경험을 쌓고 졸업 후 실무분양의 적응능력을 기리기 위하여 산업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소방시스템의 설계, 시공, 감리, 점검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 시행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기른다.

전기공학개론 (Electrical Engineering)

소방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전기공학을 학습함으로써 소방전기 분야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전자기의 기초, 교류회로, 전기계측, 전기기기, 전력공학, 전기응용, 전자회로, 자종제어 등 일반적인 기초이론을 학습하도록 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위험물 산업기사의 핵심과목으로서, 물질의 상태와 구조, 원자구조와 화학결합, 금속과 비금속, 유기화합물 및 고분자화학을 다룬다. 물질의 성질과 변화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위험물 및 소화약제학에 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상호 유기적인 일반법칙의 개념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기초 실험을 통하여 이론과 일치감을 보여주고 각종 실험을 반복 숙달시킴으로써 기구의 조작 능력 및 각 화합물의 특성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산업안전관리론 (Safety Management Theory for Industry)

이 교과는 산업안전관리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한 과목으로, 산업 현장의 재난관리 방침을 수립하여 최적의 안전관리 계획대상과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산업현장의 업무수행과 안전관련 법규를 분석하고, 관련 행정절차와 산업현장 안전관리 기준을 결정하는 업무와 재난관련 대외 업무 등을 수행하는 능력을 교육시킨다.

건축소방학 (Building Fire-Fighting Theory)

건축물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건축물을 건축하기 전에 화재로부터 안전한 대피와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건축물의 피난시설과 건축물의 방화구획 및 마감재료를 건축기준법에 규정하고 있다. 건축물의 피난시설이란 복도, 직통계단, 피난계단(특별피난계단), 헬리포트, 옥상광장을 의미하고, 건축물의 방화 및 방화구획이란 방화구획설치. 방화벽, 경계벽, 내화구조, 방화문, 방화구조 등을 열거할 수 있다. 그 외에 건축의 기본 개념 및 건축의 전반적인 절차와 건축물의 기본적인 설비 개념 등을 교육한다.

소방전기설비실습 (Practice of Fire-Fighting Electrical Equipment)

소방전기설비의 기능과 특성, 재료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 자동화재 탐지설비, 소화설비, 소화용수설비, 유도등 비상조명등설비, 기타 소화활동상 필요한 설비 등의 동작원리를 터득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특정소방대상물의 화재 발생시 화재 발생 상황별 피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 피난경로 유도시스템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인간공학은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을 위해 사용되는 물체, 시스템, 환경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존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응용학문이다. 인간공학은 산업공학에 그 뿌리를 두며 신체운동학, 인지심리학, 산업현장에서의 man-machine 안전 심리학등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또한 인간행동연구,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인체역학, 안전공학 등과 함께 발전하고 확장되고 있다.

소화약제학 (Fire-extinguishing Agent Chemistry)

소화약제로 사용되는 수계, 포, 가스계, 분말약제의 성질 및 소화작용 및 적용화재 등에 대해 다루며, 소화약제화학의 기초이론과 소화의 원리를 다루며 소화약제를 중심으로 하는 소방법규와 소화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소화약제의 특성을 보여주고 각종 화재에 따른 적절한 소화약제의 소화효과를 이해한다.

위험물질론 (Hazard Theory)

산화성 고체인 제1류 위험물부터 산화성 액체인 제6류 위험물에 이르기까지 위험물의 종류별 물리적 성질, 저장시 취급방법 및 화재예방대책 및 소화방법에 대해 다룬다. 각 위험물의 성상별 위험성과 저장 및 취급방법에 대해 다루며, 위험물 안전관리법에 대해서도 다루어 위험물 취급에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소방학개론 (Fire Protection Theory)

소방공무원 및 소방설비 산업기사의 핵심과목으로서, 소방의 정의, 소방조직의 기능 및 업무, 재난관리, 화재의 성상, 화재의 예방 및 방화계획, 건축물 및 위험물시설의 소방시설 및 관리 등 소방에 관한 다양한 개념을 포괄적으로 정리한다. 각 개념들이 상위 교과목에서 상호 간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시킨다.

소방법규 ⅠⅡ (Fire Equipment code ⅠⅡ)

소방대상물 소방설비 설계에 있어서 법적인 강제력이 강하다. 소방에 관련된 법규를 이해함으로써 각종 화재의 예방에 필요한 법적인 근거를 각종 소방시설물의 기준 및 규제, 인가, 허가사항 등을 타 교과목에 배운 소방기술을 법적 기준에 의거하려 실제적으로 활용하는데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화재 예방과 인명의 손실을 사전에 방기하기 위한 소방시설의 재규정에 대하여 연구하여 안전사고 방지에 기여토록 한다.

시스템안전공학 (Safety Engineering for Systems)

시스템이란 실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여기서 실체는 추구하는 목표가 있으며, 실체의 구성 요소들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서로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최근 산업시스템이 확장되고 복잡화 되어감에 따라 생산 및 품질 관리 보다 안전관리가 시스템 생산성을 높이는 우선순위로 고려되고 있다. 따라서 산업현장의 재난관리를 시스템적인 접근으로 모형화하는 기법을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위험물질실험 (Laboratory of Hazard Materials)

제1류에서 제6류에 이르는 위험물의 보관방법, 이의 성질과 이의 혼촉등으로 인한 각종 연소 및 폭발을 실험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위험물의 물리화학적적 성질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서 평소의 취급방법 및 화재시 소화방법화재를 실험으로 다룬다. 화재시 효과적으로 소화하고 화재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소화방법에 대해서도 실험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제2류 위험물의 금속화재, 제3류 및 제5류 위험물의 폭발 등 특수화재에 대한 발생기구 및 소화방법 등에 대해 실험 및 이론을 통해 이해시킨다.

소방기계설비공학 (Fire-Fighting machine System Engineering)

소방기계설비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소방기계설비분야와 관련된 각종 기계적 이론을 다룬다. 또한, 소방기계설비에 관한 전반적인 설계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화재진압 및 조사 (Fire Suppression & Investigation)

화재의 성상 및 화재발견에서부터 도착, 소화설비 부서, 화재진압, 방어, 인명구조 등 종합적인 화재 방어 및 진화 요령과 하재현장에서 각종 현장 자료를 통해 화재원일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요령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과 실습 등을 교육한다.

소방유체역학 (Fluid Mechanics for Fire Protection)

소화약제 유체의 단위, 소화약재 유체의 기본성질, 소화약재 유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펌프의 압력 측정법, 펌프의 효율, 운동량 방정식 등을 교육한다. 또한 제연설비의 연기의 이동 및 확산을 제어하기 위한 송풍기 및 배출기의 크기를 산출하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다.

기계위험방지기술 (Mechanical Hazards prevention technology)

기계설비로 인한 재해 분석을 통해 기계의 위험성을 도출하고 설비의 제반 안전대책에 대한 기반기술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해·위험한 기계기구 설비 그리고 보호구와 보호 장비 등의 안전 유지 방법 및 운영 등을 본 교과에서는 다룬다. 또한 각종 재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장비 등의 안전한 운영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일반화학실험 (Laboratory of General Chemistry)

물질의 상태와 구조, 원자구조와 화학결합, 금속과 비금속, 유기화합물 및 고분자화학에 대한 실험을 다룬다. 또한 물질의 성질과 변화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가연물의 화재연소를 통하여 화재현상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소화현상에 대해 보다 과학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기초 실험을 통하여 이론을 확인하고 이해시키도록 한다.

소방기계시설설계실무 (Drawing of Fire-Fighting Machine Equipment Practice)

소방대상물의 소화설비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소방기계시설의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소방기계설비의 기초 설계 능력과 도면의 해석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또한, 소방관계 법규를 적용하여 소방대상물의 소방기계설비의 응용 설계 능력과 도면의 해석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CAD 기초·응용 (CAD of Fire-Fighting Equipment)

AutoCAD의 기본 활용법 및 응용 활용법과 소방관계 법규를 적용한 소방설비 설계능력을 익히고, 소방대상물을 선정하여 소방시스템 운영과 설계능역을 배양하며 산업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설계 실무능력을 교육한다.

소방공무원국어 (The Official Korean)

소방공무원 임용 시험을 대비하여,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 하고자 한다. 특히 공무원 대비 스터디 그룹에 대해 집중적인 시험 준비를 하도록 한다.

응급처치 및 구조론 (Emergency Treatment & Rescue)

위급상황의 현장에서는 다음 4단계의 응급구조 활동의 원칙, 즉 현장조사 부상자 및 환자상태에 대한 1차 기본조사, 응급의료서비스 기관에 협조전화, 부상자 및 환자상태에 대한 2차 조사 등 부상자 및 환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생존에 위협이 되는 모든 것을 능력을 배양한다.

산업안전관리실습 (Safety Management for Industry)

재해예방의 4개 원칙은 손실우연의 원칙, 예방가능의 원칙, 원인계기의 원칙, 대책선정의 원칙 등이 있다. 본 교과는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각종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사고 발생이 상해 또는 재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재난관리 장비 운영 방법 및 대책 등도 실습한다.

소방전기시설설계실무 (Drawing of Fire-Fighting Electrical Equipment Practice)

소방대상물의 소방전기시설의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소방전기설비의 기초 설계 능력과 도면의 해석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또한, 소방정보통신의 기본 원리와 유·무선 소방통신설비의 특성 및 활용방안을 익히며, 소방관계 법규를 적용하여 소방대상물의 소방전기설비의 응용 설계 능력과 도면의 해석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소방전기설비공학 (Fire-Fighting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소방전기설비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소방전기설비분야와 관련된 각종 전기적 이론을 다룬다. 또한, 전기화재의 발생원리 및 조사 그리고 전기 안전 공학적인 측면도 다룸으로서 전기설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연소공학 (Combustion Engineering)

연소기초, 연소계산, 가스폭발 및 폭발방지대책 다룬다. 폭발범위 및 폭발등급, 가스폭발이론, 폭굉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연소 및 폭발과 관련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방폭구조 및 위험성 평가기법 등을 익히며, 폭발의 예방대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위험물시설론 (System of Hazard Material)

현대사회에서 필수 불가결한 다양한 연료를 비롯하여 산업에 이용되는 여러 화학물질 중 화재위험성이 높은 위험물의 시설 및 화재위험성, 소화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관리상 유의할 사항을 습득한다. 위험물질의 저장, 사용, 취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의 발생원인과 과정, 기초이론, 위험성의 평가방법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