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대인관계능력(PersonalRelationAbility)

직업기초능력교과목은 모든산업혹은직업에서기업체의특성, 성별, 직급 등에관계없이직무를성공적으로수행하기 위하여필요한능력을함양하기위한전문대학직업기초교양과목이다. 대인관계능력은팀워크능력,리더십능력,갈등관리,협상능력,고객서비스능력을원활히수행하는데목표가있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andProblemSolvingSkills)

직업기초능력교과목은 모든산업 혹은 직업에서 기업체의 특성, 성별, 직급 등에 관계없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문대학직업기초교양과목이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은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기초외국어능력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목표가 있다.

생활영어회화(Practical English & Conversation)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요구되고 필요한 영어생활회화능력을 기르고, 기초적인 단어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범위의 주제에 대한 영어회화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은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활동이기에 학생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훌륭한 교사가 되게 돕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교육의 중요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의 개념 및 본질, 교육이 학문적 기초, 교육의 과정, 교육의 운영, 교직과 교사 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실용국어(Practical Korean)

인간은 음성언어, 문자언어를 이용하여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며 살아간다. 우리말과 우리글을 이용하여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 어법 지식, 문학적 소양 등이 필요하다. 본 과목을 통해 교양인, 대학생이면 알아야할 문법, 어법 지식을 익히고 문학적 소양을 쌓을 것이다.

유아교육의 진로와 취·창업(Career Program of Early Child Education·Employment and Starting Business)

유아교육의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해 성공적인 진로설계 및 직업선택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취·창업 교과목으로 채용시장의 대응능력을 배양시키고, 조기진로탐색을 통해 성공적인 진로설계 및 자기계발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

교육학개론(Comprehension of Education)

학생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교육의 중요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의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교수하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교육현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History of Education & Philosophy of Education)

교교육현상의 기초가 되는 동서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를 고찰한다. 교육의 사상, 제도문제 등에 관한 역사적, 사상적, 문화적 배경을 통하여 현대교육의 의의, 현대교육사조 등을 이해하고, 교육의 기본과제와 방향을 추구하게 한다

교육과정(Curriculum)

국가, 지역, 학교 등에서 개발한 교육과정문서를 올바로 해석하고, 수업 및 학생평가와 연관되도록 그 의미를 풀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여,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 원리, 활용지침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교육 방법에 익숙하게 하며 교육 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현대사회의 각종 통신매체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인간이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학습과 교수이론을 탐구하며 성격과 적응, 생활지도 등의 이론과 실제를 심리적 기초 위에 정착시킴으로써 훌륭한 교사로서 지도적 자질을 갖추는데 크게 공헌할 수 있는 교과이다. 성장과 발달, 교육심리학이 연구방법론, 학습과 교수 학습자의 개인차, 생화지도, 성격 및 적응, 교육환경 및 평가 등을 배우게 된다.

교직실무(Practice in Teacher Education)

교육현장에서 교직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필요한 기술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Characteristic Introduction to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 직무수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적응의 문제가 있는 발달장애아, 영재 등 특수아동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교육방법을 익힌다.

생활지도 및 상담(Life Guidance and Counseling)

심리, 정서적 또는 사회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유아 및 부모와 상담함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상담의 기법, 태도 및 인간관계, 원리를 포함한 이론과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 접근한다. 문제의 사례를 포함한 임상적 방법과 내용이 포함된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 Service Activity))

교육현장의 다양한 교수 상황을 관찰하고 직접적인 교육경험을 통하여 교육실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고찰한다.

학교현장실습(Educational Practice)

학교현장실습은 학교교육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하여 교직자로서 교육경험의 체득과 교육적 자질을 갖추는 교과목이다. 이에 대학에서 이수한 여러 교과목에 의해 습득된 이론적 지식과 경험을 학교현장의 참관실습, 실무실습을 통하여 교육 실제를 확인, 검토하게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게 한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Measures)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에 대해 이해와 예방 방법 그리고 대처 방안 등을 습득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 내용을 중심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정립한다.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수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제도, 교육운영 등 유아교육에서 알아야 할 기본개념을 습득하여 유아교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기른다.

아동미술(Visual Ar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미술이 아동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미술교육의 개론, 아동화의 발달단계, 아동의 그림분석, 미술치료의 이론과 미술치료 프로그램 사례, 미술지도 원리, 아동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미술감상 및 평가 등을 다루고 있다.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음악성 발달에 대한 이론, 교수방법, 악기 다루기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음악을 통한 통합교육 방법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음악교육 방법을 모색해 본다.

유아영어발음지도 및 실습(English Pronunciation for Young Children and Practice)

Phonics 교육을 통해서 영어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알파벳과 소리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단계에서 다루어지는 파닉스 및 영어발음지도방법을 흥미 있는 영어노래, 챈트, 신체활동 등을 통해 익힌다.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Literature)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문학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아동문학을 탐구하고, 아동 문학 교육의 방향과 교수방법 교재 선택 및 제작 등을 실습하여, 통합적 문학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놀이지도(Play Education)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놀이의 의의, 이론, 발달관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지도 방법을 모색해본다.

영유아발달(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훌륭한 교사의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 다.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음악교실과 창업(Infant Music Classroom and Business Establishment)

음악적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음악교육의 다양한 활동 유형별 교수방법과 음악적 개념의 통합을 이해한다. 또한 유아에게 음악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과 학구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아동미술교실과 창업(Children's Art Classroom and Business Establishment)

유아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미술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유아를 위한 다양한 미술활동이 가지는 창의적 과정과 경험의 중요성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이러한 이론과 함께 유아 미술활동의 실제는 워크숍 형식으로 실시된다.

유아영어활동지도 및 실습(English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and Practice)

유아들의 영어 학습동기와 지속의 수단으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게임과 놀이, 활동들을 교육방법으로 선택해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영어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생명살림교육과 실천(Living and Practicing Life)

생태유아교육의 전체적인 틀과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생태유아교육과정, 생태유아학습지도, 생태유아교육평가 등을 연구하여 생태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아동동작(Mov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에서 신체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육환경 및 교수매체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신체표현을 통한 리듬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 미에 대한 감각의 발달 등을 근간으로 하여 운동근육의 조화적 발달에 필요한 기본동작, 창의적 신체표현 등 다양한 기능적 움직임을 고안·실습한다.

유아관찰 및 행동연구(Young Children's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교육과정에서 익힌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실천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 이론과 실제와의 관련성을 직접 경험하도록 한다. 또한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유아교육 활동의 계획·준비·진행 및 평가를 통해 유아교사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자질 및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안전관리(Child Safety Management)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요인들과 안전교육에 대한 생활습관,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다양한 국내외 아동문학의 분석을 통하여 유아문학의 기준을 탐색해보고 여러 작가의 작품에 대해 비교, 탐색해본다. 이와 더불어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에 따라 아동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매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총체적 통합적으로 도울 수 있는 교수법, 활용실제, 교재교구를 고안·실습한다.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배경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실제로 현장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나름대로 계획하고 구성하며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Nurture Practice for Children)

소정의 과목을 이수하여 습득한 기초 이론을 일정 기간 보육현장의 관찰, 참여, 현장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도록 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자질을 갖춘다.

유아문학창작 및 실습(Young Children's Literature Creation and Practice)

유아문학과 교육적 기능, 유아문학의 장르와 종류, 전래동화의 연구 등을 통해 유아문학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매체와 유아문학을 위한 교수매체 및 지도방법, 문학작품을 통한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해 유아문학의 창작 및 실제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기초개념을 살펴보고, 심리적, 행동적 특성과 그에 관련된 대표적인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들을 알아본다. 특히, 아동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물리적, 심리적 환경문제들을 분석하고 아동기에 당면하기 쉬운 스트레스의 특성과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논리·수학적 발달 현상을 이해하고 수리적 조작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교육이론과 실제적인 수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에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사의 교수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유아교육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교수법을 연구, 실습해본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 in Kindergarten)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분석하고 직접 제작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 본다.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유아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아동상담론(Child Counseling)

유아교육에 기초가 되는 유아의 심리 이론과 상담이론을 학습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교과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Subject matter)

유아발달에 적합한 각 교과영역별 기초개념 및 교육내용을 탐색하고, 유치원의 일과 속에서 각 교과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교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어린이집운영관리(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유아교육기관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인사, 시설, 재정 등에 관한 기본적 지식, 유아교육 관련 법령 및 정책, 교사 연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장학 지도,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 다룬다.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사회적 발달 특성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자기조절 능력의 신장 및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론과 활동을 탐색하고 실제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권리와 복지(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에 대한 보편적 관점과 아동의 인권사상 그리고 취약계층 아동 지원 강화로 접근하여 아동복지에 관한 이론, 정책, 실천방법, 개정법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 후 시설에 참관하여 분석, 평가,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영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및 태도 및 역할, 효율적인 교수행정의 원리, 교직의 성격과 유아교사의 특수성, 교사훈련 및 교직윤리 등을 다룸으로써 영유교사로서의 올바른 인성과 자질을 갖춘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한다.

논리와 논술(Understanding Logic and Writing)

유아교사의 사고 능력은 유아교육의 질적 발달에 기여하며, 특히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 발달에 원동력이 되도록 한다. 이에 유아교육의 각 분야별 교육활동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데 역점을 둔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