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집단·조직·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집단·조직·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청소년, 아동 문제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그에 대한 제도 및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관련이론과 실제 사례를 제시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
사회복지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 및 기초개념의 이해를 통하여 사회복지와 행정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 행정의 실무적인 측면을 이해함과 동시에 사회복지 행정가로서의 자질 향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전망 등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룬다.
사회복지의 중심 분야로서 아동복지의 법적이고 모든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여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국가 및 공·사 단체들의 활동 체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 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현상을 현지조사에 의하여 직접 관찰, 기술, 분석하는 과정과 절차를 이해시켜 사회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방법을 습득한다.
지역사회의 특징과 조직원리를 이해하고, 전형적인 지역사회 복지모델을 통하여 지역사회 집단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 및 기술적 지식을 익히며, 이의 실천과정을 통하여 지역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해 관련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실천방법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한다. 이에 건강가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건강가정기본법, 건강가정정책과 건강가정사업 및 건강가정사업 전문인력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현장에서 적용한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기능 및 운영에 대한 경험적 이해를 증진시키며,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적성 테스트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 제 분야에서 직면하는 인력관리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룬다. 즉 자원봉사자 및 직원들의 효과적인 훈련·교육·관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 및 방법들을 습듭케 하고, 관련된 사항들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유능한 사회복지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복지정책을 사적, 제도적, 철학적 측면과 관련하여 이해한 후 정책수립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이론적·실천적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개입과정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태도·기술·기법·지침 등을 익힌다. 동시에 개입단계별 기록, 모니터링 및 평가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개입기법에 대한 설명과 사례, 연습문제 등을 다룬다.
장애의 원인과 형태를 이해시키고 재활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복지대책을 강구하고 사회사업의 개입방법을 고찰한다.
가정정책론은 사회정책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정과 관련된 법, 제도 및 정책에 초점을 둔다. 우리나라의 가정정책 현황과 실태, 외국의 가정정책 사례 등을 고찰하고 가정정책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정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되어야 할 구체적인 정책 영역과 과제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제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 되는가를 이해,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제도는 사회제도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각가을 분석하영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으로 파생된 가치관 및 가족제도의 변화,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 그리고 고도의 기술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구조로 인한 노인노동력 조기상실 등 심각한 문제에 처해 있는 노인들의 심리적 불안, 노후생활의 대책, 건강 및 주택문제, 경제적 곤란 등에 관한 제반 내용을 노년학을 중심으로 그 이론을 소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해결방안과 사회사업적 서비스내용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학과 전공기초교과목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과 마음가짐 및 자세 등을 배운다. 또한 창업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고 향후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가족과 관련된 문제와 해결에 대한 체계론적인 관점을 습득하도록 한다. 가족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기법을 익히며 개인상담과의 차이점을 학습하고, 가족상담의 실제에서 적용 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 대상자가 갖는 문제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그에 대한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 방법과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 확립과 사회복지실천의 환경속 인간 관점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