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대상자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활용능력 (Information Ability)

정보능력을 기반으로 대학 및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에서부터 인터넷 그리고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활용한다.

사회복지진로및취·창업 (Social worker, employment &start-up)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학과 전공기초교과목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과 마음가짐 및 자세 등을 배운다. 또한 창업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고 향후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Field Work Social Welfare)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현장에서 적용한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기능 및 운영에 대한 경험적 이해를 증진시키며,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적성 테스트 기회를 제공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the Social Envior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집단·조직·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 아동 문제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그에 대한 제도 및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관련이론과 실제 사례를 제시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

자원봉사론 (Theories of Volunteerism)

사회복지 제 분야에서 직면하는 인력관리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룬다. 즉 자원봉사자 및 직원들의 효과적인 훈련·교육·관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 및 방법들을 습듭케 하고, 관련된 사항들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유능한 사회복지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정책론 (Theories of Social Welfare Policy)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복지정책을 사적, 제도적, 철학적 측면과 관련하여 이해한 후 정책수립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전망 등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룬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 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조사론 (Theories of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현상을 현지조사에 의하여 직접 관찰, 기술, 분석하는 과정과 절차를 이해시켜 사회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방법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Theories of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의 특징과 조직원리를 이해하고, 전형적인 지역사회 복지모델을 통하여 지역사회 집단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 및 기술적 지식을 익히며, 이의 실천과정을 통하여 지역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사회복지의 중심 분야로서 아동복지의 법적이고 모든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여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국가 및 공·사 단체들의 활동 체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노인복지론 (Senior Social Welfare)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으로 파생된 가치관 및 가족제도의 변화,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 그리고 고도의 기술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구조로 인한 노인노동력 조기상실 등 심각한 문제에 처해 있는 노인들의 심리적 불안, 노후생활의 대책, 건강 및 주택문제, 경제적 곤란 등에 관한 제반 내용을 노년학을 중심으로 그 이론을 소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해결방안과 사회사업적 서비스내용을 연구한다.

청소년활동 (Youth Work)

청소년에 관련된 현장에서 체험을 통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청소년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현재 청소년 활동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과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한국의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거나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 있는 해외 사례를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활동에 대해 다양한 이론 및 실무를 배울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론 (Theories of Social Welfare Policy)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복지정책을 사적, 제도적, 철학적 측면과 관련하여 이해한 후 정책수립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in Family)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Theories of 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이론적·실천적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개입과정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태도·기술·기법·지침 등을 익힌다. 동시에 개입단계별 기록, 모니터링 및 평가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개입기법에 대한 설명과 사례, 연습문제 등을 다룬다.

장애인복지론 (Theories of Social Services for the Disability)

장애의 원인과 형태를 이해시키고 재활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복지대책을 강구하고 사회사업의 개입방법을 고찰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Law Institution and Administration)

청소년 육성 법규와 행정이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한다. 청소년 육성제도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지식을 설명하고 청소년 관련법과 제도의 중요내용과 청소년 행정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 (Youth Problem and Protection)

현장에서 청소년과 함께 생활하고 지도하고 있는 실무전문가들을 위한 교과목이다.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와 관련되는 이론적 개념과 관점, 그리고 현황자료들을 제시하고 우리 정부 및 외국의 최근 정책 동향을 소개 및 교육함으로써 인간과 사회를 조화롭게 융합시키는 실천학문으로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보호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Theories of Social Welfare Legislation)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제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 되는가를 이해,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제도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청소년문화 (Adolescent culture)

청소년의 생각과 행동, 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 개념과 이해, 청소년의 삶을 특성별로 세분화하고 창조적 청소년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특징, 학교에서와 사회에서의 청소년 문화를 상세히 접근함으로 인해 문화에 대한 많은 이해를 도모 할 수 있다.

청소년심리및상담 (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조력하기 위한 학문이며, 청소년분양의 모든 의사결정과정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들을 담은 교과목이다. 청소년심리학의 기초부터 청소년기의 발달, 청소년기의 맥락, 청소년 상담 등 청소년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상담을 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올바른 발달을 도모하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Advanced Methodology in Youth Leadership)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역사적 배경을 제공하고, 청소년지도방법에 대한 학습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다룬다. 청소년과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방법에 대한 실천방법을 통해 청소년지도 현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지도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또한 세계 각국의 청소년정책을 통해 청소년지도자들의 지도방법론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학습한다.

사회복지레크리에이션 (Social Welfare & Recreation)

사회복지학의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과 레크리에이션의 개발 및 필요성을 알게 된다. 사회복지 레크리에이션 전망과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할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You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청소년 문제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그에 대한 제도 및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관련이론과 실제 사례를 제시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