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문서이해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문서작성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경청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의사표현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기초외국어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