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의사소통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문서이해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문서작성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경청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의사표현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기초외국어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인관계능력 (Personal Relation Ability)

대인관계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으로 팀워크능력(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리더십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 갈등관리 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협상능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고객서비스능력(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기기술진로 및 취·창업(Electrotechnical career & Entrepreneurship)

대학생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진로 선택과 취업을 준비하는 것은 어느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학생 스스로 해야 할 몫이다. 또한 안정된 미래와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설계와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기진단이 우선되어야 한다. 직업세계의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가 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각기 업체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 확실한 직업 가치관과 더불어 차별화 되고 전력적인 취업 및 진로 설계를 구성하기 위해 취업을 위한 전공지식 및 직업 윤리 등 기본 소양교육 및 창업을 위한 기초 지식을 교육한다.

컴퓨터활용 (Computer Practical Operation)

취업 후 사무의 바탕이 되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 인터넷활용, 워드프로세스, Excel, 파워포인트, CAD 개념 등을 교육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전기관련 산업분야에서 현장실무 경험을 쌓고 졸업 후 실무분야의 적응능력을 기리기 위하여 산업현장 전기관련 설계, 시공, 감리, 점검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 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기른다.

프로젝트LABⅠ, 프로젝트LAB Ⅱ (Project LabⅠ, Project Lab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풍력발전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제품을 설계 제작하고 실험을 통하여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과목으로 분야별(전력 응용분야 및 신재생에너지응용)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능력, 리더십 등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Microprocessor Application)

8비트 및 16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성 및 동작원리와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운다.

에너지변환이론 및 실습 (Energy Change New Material Theory and Lab)

태양광, 풍력, 연료전기 등의 신재생에너지 공학 일반에 대하여 에너지의 생산 및 에너지관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자기학 (Magnetism)

정전기학, 정자기학, 전기역학 등을 포함하여 전기적, 자기적 현상 전반에 대해 연구하는 전기자기적 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전자기초실습 (Electrical & Electric Basic Lab)

전기전자 기초이론 및 응용을 기반으로 전기 기초지식을 익히고, 전자기 재료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기본특성을 이해한다.

전력공학 (Power engineering)

전력공학의 다양화된 전력계통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태양광시스템실습기초, 중급 (Sunlight System Design Basic, Intermediate)

전기설비설계 가운데 특히 태양광시스템과 동력 및 전등배선 설계능력을 익히고 컴퓨터로 도면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응용능력 및 태양광 시스템 설계 설비 안전관리, 감리가 가능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시험과목 중 하나이며 전기설비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저항·전류·전압 회로를 비롯하여 R-L-C회로의 이론에 대하여 기초 회로지식을 습득하며, 회로 변환방법의 이해 및 활용법을 배운다.

대체에너지공학 (alternative energy application engineering )

화석연료의 고갈에 대비한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연료전기 등 새로운 청정에너지원을 이용한 발전 가능성을 배운다.

무선통신 (Radio communication.)

전파 및 무선통신 관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실험 및 설계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배양하고 기술발전의 흐름 인식, 경제 감각에 기초한 공학적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데이터, 음성, 영상,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수신하는 데 필요한 전자통신의 기본이론과 전자통신 시스템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전기기기 (electrical equipment)

IT기술을 융합한 최첨단 자동차로 스마트 자동차라고 하며, 자동차 자체의 첨단 시스템 도입은 물론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최적의 교통 효율을 제공 이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교육을 한다.

전기기기설계실습 (Electronic Machinery design Lab)

발전기 및 동기기의 동작특성과 구조 사용법 등을 익히며, 변압기, 정류기 등에 대한 특성의 이해와 활용법을 익혀 산업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전기응용 (Electric application)

전기를 사용하는 여러 종류의 전기부하와 전열설비에 관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이론 및 활용에 필요한 부분을 학습하도록 한다.

전기전자실습 (Electrical & Electric Materials Lab)

이교과목은 전력계통(발송배전설비) 고장 대비를 위해 적정한 보호계전방식을 계획, 설치 운영하여 효과적으로 고장구간을 차단 분리함으로써 설비피해를 최소화하고 계통안전을 유지하도록 하는 능력이다.

전기기기설계 (Electronic Machinery design)

직류기 및 동기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종류에 따른 구조, 특성, 사용법 등을 익힌다. 또한, 변압기, 유도기 및 정류기 등에 관하여 원리, 특성, 사용도 등을 이해하고 취급법 및 결선도 등을 익힌다.

전기회로실습 (Electric & Electronic Circuits Lab)

전기 및 전자회로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반도체 소자의 동작특성과 정류, 증폭, 발진, 변조, 복조회로 등을 구성하여 실험하고, 해석이론과 설계기법 등을 통해서 응용된 전기전자 회로를 설계 제작한다.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전력시스템과 IT의 기술적인 응용 시스템을 작품을 통하여 제작하고 산업화를 위하여 팀별 아이디어 작품을 개발하여 설계하고 제작하는 내용들을 다룬다.

전기기기설계 (Electronic Machinery design)

작류기 및 동기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종류에 따른 구조, 특성, 사용법 등을 익힌다. 또한 변압기, 유도기 및 정류기 등에 관하여 원리, 특성, 사용도 등을 이해하고 취급법 및 결선도 등을 익힌다.

창업전기설비 및 관리(Founding Electrical equipment & Management)

전기 설비의 안전을 위한 제반 법규와 시설의 관리 기준 등을 숙지함으로써 일상 생활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기 설비의 운용 능력과 관리 기술을 함양한다.

전기설비설계 및 제도실습 (Elecyrinic System Design & Management)

전기설비설계 가운데 특히 변전시설과 동력 및 전등배선 설계능력을 익히고 컴퓨터로 관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응용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력설비 (Electric power plant)

전기설비설계 가운데 특히 태양광시스템과 동력 및 전등배선 설계능력을 익히고 컴퓨터로 도면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응용능력 및 태양광 시스템 설계 설비 안전관리, 감리가 가능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스퀀스기초실습(Sequence Basic Lab)

자동화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기본적인 순서회로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실무적인 응용회로를 구성함에 의해 차후 PLC 제어회로를 작성하는데 있어 기본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

대체에너지응용공학중급 (Renewable Energy Apply Basic, Intermediate)

수력, 화력, 원자력 및 기타 특수 에너지의 변환 원리, 기기 및 운용의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어 새로운 에너지 변환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송배전설비실습 (Power Transmission Facilities Lab)

발전소에서 생성된 전력을 송전선로와 배전선로에 의해서 수용가에 이르는 제반사항에 대하여 학습하고, 수용가에 이른 전력에너지를 적절하게 배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중견기술자로서의 필요한 전공지식을 숙지하고, 발전 및 송전, 배전의 원리와 전력계통의 특성에 대하여 실습한다.

옥내및동력배선실습 (Commercial & Industrual Wiring Lad)

전등 및 동력설비의 기본이 되는 전선 및 케이블 공사와 각종 접속 장치와의 실습을 통하여 장비 및 공구사용법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익힌다.

전기설비기술기준 (Electric Systems Technics)

현행 IEC 규격에 따른 전기사업법의 전기설비 기술 기준령 및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한 전기공사법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여 사회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옥내및동력배선실습 (Commercial & Industrual Wiring Lad)

전등 및 동력설비의 기본이 되는 전선 및 케이블 공사와 각종 접속 장치와의 실습을 통하여 장비 및 공구사용법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익힌다.

전기설비기술기준 (Electric Systems Technics)

현행 IEC 규격에 따른 전기사업법의 전기설비 기술 기준령 및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한 전기공사법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여 사회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지능형전력시스템실습 (Smart Power System Practice)

전력시스템공학과 IT기술을 융합하여 전기를 생산해 사용하기까지 과정인 발전-송전-배전-소비 전 과정을 운영, 제어하는 분야로서 최근에는 발전을 꾀하면서도 동시에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녹색성장이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지능형 전력시스템 분야에서는 녹색성장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기술이 떠오르고 있는데 이런 기술 교과목을 교육함으로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PLC제어실습 (PLC Control Practice)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장비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대한 구조 및 동작방법, 프로그램 언어 등을 학습한다. 자동저장창고, PTP, Robot 동작에 PLC를 응용하여 자동화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PC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PLC 자체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실습 한다. 실습은 모듈을 이용하여 진행되며, 모듈 구성은 입력 제어 비트, 출력 시뮬레이터, 스텝핑 모터를 이용한 위치제어, A/D 변환기, 온도 센서 활용법을 익힌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