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전공영어이론및실습Ⅰ(Major English and PracticeⅠ)

This class will introduce students to the basic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used both in everyday life and in the inspecting and operating of drones. The primary goal of this class is to teach students to communicate in English on a wide variety of topics for use in different real life situations with a emphasis on situations involving drones. They will learn the four main skills of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항공드론기초전기전자Ⅰ(Aeronautical Drone Basic Electric Electronics I)

드론의 산업적 중요성과 시장 규모는 날로 커지짐에 따라 드론의 항공·통신·센서·소프트웨어 기술은 연관 분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 또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센서 등 4차 산업혁명의 공통 핵심기술을 적용하고 검증하기 위한 전기·전자 기초를 습득한다.

항공드론SW기초(Aeronautical Drone SW Basic)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고, 파이썬 언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항공관련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통해 비행정보를 모니터링하며,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봄으로써 항공 sw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개념을 익힐 수 있다.

드론운용조종실습(집중)(Droneoperation control practice (concentration))

드론의 기본구조와 비행원리를 이행하고, 자유자재로 비행이 가능한 조종술을 익힌다. 무인동력비행장치(드론) 3종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이론 및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종실습(7시간)을 진행하고, 비행실습(6시간)을 통해 학습한다.

항공드론기초설계(Basic design of aerial drones)

창의성과 사고력을 바탕으로 항공드론의 기본개념부터 구성요소 및 설계까지 학습한다. 아두이노 등 주어진 장비를 활용하여 ICT 융합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항공드론을 설계한다.

드론제작및유지보수실습(Drone production and maintenance practice)

항공정비는 항공기의 감항성(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로, 산업용 드론에서 주로 발생하는 파손을 대비해 예방정비를 진행하고, GPS, PMU에 의한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ESC 정상 작동되는지, 기체 외관 파손등 기관들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장비 점검을 실시한다.

드론코딩및군집비행기초(Drone coding and cluster flight foundation)

코딩 프로그램(스크래치, 파이썬 등)을 활용하여 드론의 이륙 및 착륙, 속도, 이동경로 등 다양한 매개 변수를 설정하여 드론을 제어하고, 군집비행 군무를 설계한다.

군집비행기초(Platooning foundation)

드론 기술의 대중화됨에 따라 저비용의 소형 무인기를 군집으로 운용하여 국토/해양감시, 비상/재난 상황 대응 등 수많은 분야 드론산업에 활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군집제어의 주요기술을 학습한다.

드론조종실습기초(Basic Drone Operation Practice)

이 교과는 실제 드론을 활용하여 영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운용하는 단계로서, 운용 전에 조종 책임자를 선임하고 보조자를 선정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조종을 실시하며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작업 등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전공영어이론및실습Ⅱ(Major English and PracticeⅡ)

This class will introduce students to the basic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used both in everyday life and in the inspecting and operating of drones. The primary goal of this class is to teach students to communicate in English on a wide variety of topics for use in different real life situations with a emphasis on situations involving drones. They will learn the four main skills of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창의적캡스톤디자인및창업실무(Technical for Prevention of Mechanical Risk)

이 교과는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유무선 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될 사물인터넷 제품을 구현하기 위한 개발요소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 습득, 제품화 능력, 사업화 능력, 지적 재산권 관리, 기업가 정신 고취 및 도전 정신 함양 등의 전반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항공드론논리회로기초(Air drone logic circuit foundation)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정보통신기기에 사용되는 핵심 CPU를 이해한다. 부품의 데이터시트 조사 능력, 블록 다이어그램 구성 능력, 상세회로도 설계 능력, AP의 기술자료 검토 능력, 호환성과 규격 파악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공학개론(Introduction to Aeronautical Engineering)

제4차 산업 혁명시대와 함께 항공기술이 ICT기술과 인공지능기술을 만나면서 드론을 통해 영역을 점차 확장함에 따라 항공드론분야에서 반드시 숙지해야할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항공드론스포츠(Aerial Drone Sports)

드론의 기본구조와 비행원리를 이해하고, 드론스포츠(축구, 레이싱, 촬영등) 운용에 필요한 지식과 조종술을 익히고 실전에 즉시 사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과자료구조(Programming and data structure)

컴퓨터 기반의 논리적 사고체계를 적용하여 코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C언어의 기본 문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코딩으로 해결한다. 코딩 중에 발생한 오류를 분석하고 해결하고, C언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자료구조 기본 이론과 실습을 수행한다.

군집비행활용(Cluster flight utilization)

드론 군집비행 벡터필드(경로 추종), 증강 쿠커-스메일 모델(떼비행), 포텐셜 필드(충돌 회피) 기법들을 활용한 실내 군집비행 및 실외 드론라이트쇼 등을 실습한다. 또한 인력으로 수행하기 힘든 대형 시설물이나 인프라에 대한 점검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군집비행 활용 방법을 모색한다.

드론영상촬영및편집기초(Fundamentals for Drone Imaging and Editing)

드론과 카메라를 준비하고, 촬영 계획을 세우며, 드론과 카메라를 운용하여 촬영 대본, 콘티를 바탕으로 영상 구성을 할 수 있다.

드론활용스포츠(Drone-based sports)

드론활용스포츠 교과는 탄소 소재의 보호 장구에 둘러진 드론을 공으로 삼아서 골대에 넣어 승부를 가리는 신개념 레져 스포츠이다. 드론스포츠(축구, 농구, 배틀, 클래쉬, 레이싱 등)를 즐길 수 있는 적합한 기초 조종 습득하고자 한다. 드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포츠, 공연, 게임을 실행하고 관리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에 어울리는 드론의 스포츠 발전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항공드론무선통신실습(Air Drone Wireless Communication Practice)

드론이 초연결화 및 초지능화와 결합되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서로 융합하고 발전하는 기술융합 플랫폼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드론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이에 따라 국가 공역으로의 안정적 진입 및 비가시권에서의 안정적 비행을 위한 고신뢰성 제어용 무선 통신과 다양한 응용 지원을 위한 장거리 광대역임무용 무선 통신 기술을 학습한다. 국내외 기술개발 및 표준화 동향을 바탕으로 드론의 안정적 운용 및 다양한 응용 지원을 위한 드론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드론CAD기초(Aerial Drone CAD Foundation)

항공드론CAD기초 교과는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수정한다. 오류를 검토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머신러닝기초(Machine Learning Foundation)

본 강의에서는 기계학습이 다루는 대표적인 회귀/분류/군집 문제들을 소개하고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의 개념/원리를 이론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강의를 통해 배운 이론적인 내용들이 항공 및 드론 관련 실제 공학문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험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기회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3D맵핑실습Ⅰ(3D mapping practice I)

미래산업인 무인항공기기 드론의 구조와 작동원리, 항공법, 조종과 드론을 활용한 응용사례를 통해 재학생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고, 드론을 통한 전문항공촬영 기술을 습득하여 드론과 관련된 영상촬영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전문인력으로 자립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 준비, 콘텐츠 제작 비행, 콘텐츠 제작결과 확인, 제작 콘텐츠 관리를 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항공드론관제실습Ⅰ(Air Drone Control Practice I)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론의 안전문제로 인하여 드론관제센터에서의 야간비행간 안전성 확보, 건물 등 장애물과의 충돌 방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항공드론관제 기초 실습을 학습한다.

드론제작실습(집중)(Drone production practice (concentration))

드론의 하드웨어와 연계된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기술뿐만 아니라 기구, 회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PCB설계 등 드론 설계에서부터 제작까지의 모든 과정을 학습한다.

항공드론무인기실습기초(Air Drone Unmanned Vehicle Practice Fundamentals)

일반적인 비행기와 같이 고정 날개 형태인 무인항공기 시스템으로 주날개/동체/수직,수평,꼬리 날개/착륙장치/엔진 및 프로펠러 등로 구성된 고정익 항공기의 구조와 고정익 항공기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가로축(Lateral axis), 세로축(Longitudinal axis), 수직축(Vertical axis)에 대하여 이해하고 고정익 항공기의 비행원리를 이해하며 조종 할 수 있다.

AI빅데이터기초(AI Big Data Foundation)

4차산업시대에 접어들면서 컴퓨터공학 전공 유무와 상관 없이 자신의 전공에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핵심 기술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항공 및 드론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이 해당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듣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공드론3D프린팅기초(Air Drone 3D Printing Foundation)

항공드론3D프린팅 기초란 제시된 디자인이 3차원으로 구현 가능하도록 인간공학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구조와 기능을 검토하여 상세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D맵핑실습Ⅱ(3D mapping practice Ⅱ)

드론을 이용한 항공사진 측량 등을 활용해 3D지도를 만드는 기술을 학습한다. 이러한 3D 맵핑 기술을 이용한 지도를 사람의 손이 닿기 어려운 분야에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항공드론관제실습Ⅱ(Air Drone Control Practice Ⅱ)

항공드론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항공드론관제실습을 통하여 드론 모니터링 및 수집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도심지에서 운송, 구급, 방범 등 다양한 방면으로 드론이 활용될 수 있는 안전한 비행 유도 기술을 학습한다.

항공드론산업응용(Air drone industry application)

항공드론은 미디어, 재난탐사, 방송제작, 건설, 산물진화, 보안, 항공측정, 물류 등 다방면 영역까지 그 활용범위가 확장되고 파급효과에 대해서도 새로운 스마트 경제의 주요한 분야로 등장하여 드론산업의 역할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항공드론산업의 국내외 현황과 4차산업혁명에 따른 항공드론산업 응용 방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드론머신러닝활용(Aerial Drone Machine Learning Utilization)

ICT 기술과 다양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항공드론의 자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학습한다. 머신러닝의 기초적인 개념과 심층 강화학습,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의 분야에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드론의 인식과 결정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항공드론센서공학(Aerial Drone Sensor Engineering)

항공드론 비행시 기본적으로 위치, 고도, 속도, 방향, 장애물 등의 정보가 필요하다. 이 정보는 항공드론을 안정적으로 비행하기위해 필수적인 정보이다. 이 과목은 항공드론 비행시 사용되는 각종 센서의 원리 및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드론무인기실습활용(Aerial Drone Unmanned Vehicle Practice Application)

무인기[드론(Drone)]란 일반적으로 사람이 기체에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에 의해 조종할 수 있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기체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신 성장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IT 기술 및 콘텐츠와 융합하여 국토/해양감시, 교통정보, 비상/재난 상황 대응, 실종자/위험물 수색, 산불감시/진화, 농장관리/물류 등에 항공드론무인기 활용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정보통신기기사양결정(Determin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specifications)

정보통신기기 사양결정이란 하드웨어개발을 위해 인증 및 기능규격을 파악하고 사양명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제품회로설계(product circuit design)

제품 회로설계란 제품 사양서에서 제시하는 규격에 의거하여 제품의 기능별, 성능별 블록도를 작성하고, 제품 회로도를 설계하여 샘플PCB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부품선정(Hardware part selection)

하드웨어 부품 선정이란 부품의 특성을 분석하여 회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검사항목 설정 및 필요한 신규 부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드웨어성능구현(Hardware Performance Implementation)

하드웨어 성능 구현이란 기판 제작, 케이블 설계를 통해 시제품 조립 및 성능 검증과 개선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liability Test)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 이란 시제품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환경에서 부품의 성능 시험, 안전성 시험 및 환경 시험을 수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규격검토(Hardware specification review)

하드웨어 규격 검토란 제품의 기능안과 구성도를 작성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 구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아날로그회로설계(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 analog circuit design)

정보통신기기 아날로그회로설계 학습모듈이란 설계 지침서와 사양 명세서를 활용하여 RF부 전원부, AV부, 센서부를 설계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설계(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 digital circuit design)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설계란 설계 지침서와 사양 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

인공지능프로젝트(Artificial Intelligence Project)

이 교과는 가상현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청각 요소 처리와 인공지능을 구현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최종 플랫폼에서 기획에 맞는 UX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각 요소들을 종합하여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능력이다.

타겟보드제작(Target board production)

타겟 보드 제작 이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장착하고, 타겟보드를 이관한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성능을 검토할 수 있다.

하드웨어개발샘플제작(Hardware development sample production)

하드웨어개발 샘플제작 이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실장하고, 프로그램용 지그를 이관한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 및 성능을 검토할 수 있다.

일학습병행제의이해A(Understanding of Work-Learning Practice)

일학습병행제 제도의 전반 및 훈련과정 운영방법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기사양결정A(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Specification Decision A)

정보통신기기 사양결정A란 하드웨어개발을 위해 인증 및 기능규격을 파악하고 사양명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제품회로설계A(Product Circuit Design A)

제품회로설계A란 제품 사양서에서 제시하는 규격에 의거하여 제품의 기능별, 성능별 블록도를 작성하고, 제품 회로도를 설계하여 샘플PCB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부품선정A(Hardware part selection A)

하드웨어부품선정A란 부품의 특성을 분석하여 회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검사항목 설정 및 필요한 신규 부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드웨어성능구현A(Hardware Performance Implementation A)

하드웨어성능구현A란 기판 제작, 케이블 설계를 통해 시제품 조립 및 성능 검증과 개선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A(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liability Test A)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A란 시제품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환경에서 부품의 성능시험, 안전성시험 및 환경시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규격시험진행A(Hardware Standard Test Progress A)

하드웨어 규격 시험 진행A란 개발한 제품의 시장판매를 위하여 시장에서 요구한 규격에 적합한 지 시험하고 법규에서 정한 규격에 대한 인증을 취득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규격검토A(Hardware Specification Review A)

하드웨어 규격 검토A란 제품의 기능안과 구성도를 작성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 구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PCB보드개발A(Development of PCB Board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

정보통신기기 PCB보드 개발A란 아날로그, 디지털 주요부분에 대한 PCB를 설계하고 제작된 시제품을 시험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아날로그회로설계A(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 analog circuit design A)

정보통신기기 아날로그회로설계A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RF부, 전원부, AV부, 센서부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설계A(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 digital circuit design A)

정보통신기기 디지털회로설계A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타겟보드제작A(Target Board Production A)

타겟보드 제작A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장착하고, 타겟보드를 이관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성능을 검토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개발샘플제작A(Hardware Development Sample Production A)

하드웨어 개발 샘플 제작A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실장하고, 프로그램용 지그를 이관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성능을 검토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완성품검증A(Hardware Fnished Product Verification A)

하드웨어 완성품 검증A란 성능, 안전규격, 신뢰성 검증 및 현장 시험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검증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개발완료보고A(Hardware Development Completion Report A)

하드웨어 개발완료보고A란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확인하고 개발완료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