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창의와 인성(Creativity and character)

현대인으로써 대학생이 지녀야 할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무한경쟁시대에 있어서 창의적 사고와 미래사회의 일원으로써 요구되는 올바른 사회인성을 함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utilization capacity)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정보활용능력은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 및 활용하는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정보를 신속히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창출해 내는, 직업인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 결정의 개념,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의 프로세서에 대하여 여러 가지방안과 사례학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업무능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실제적 문제에 대한 사례의 프로젝트 구성 및 작성과 발표 등의 과정을 통해 의사능력 전달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이해와 직업윤리 (Organized Apprehension & Vocational Ethics)

조직이해능력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으로 국제감각, 조직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업윤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으로 근로윤리와 공동체 윤리로 구성되어 있다.

IT 진로상담과 취?창업(IT Career Counsiling and Business Startup)

다양한 적성 및 심리 분석기법 등을 통한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 상담과 취업을 위한 전공지식 및 직업윤리 등 기본 소양교육 및 창업을 위한 기초 지식을 교육한다.

현장실습(Field Education)

관련 사업기관에서 진행되는 업무로 구성된 교과목으로서 학생은 기관의 직원에게 지도감독을 받고, 학교에서 배운 것과 현장경험을 통합하고 활용하여 응용할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창의적캡스톤디자인 및 창업실무Creative Capstone Design and Startup Business)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유무선 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될 사물인터넷 제품을 구현하기 위한 개발요소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 습득, 제품화 능력을 배양하고, 창업에 필요한 사업화 능력, 지적 재산권 관리, 기업가 정신 고취 및 도전 정신 함양 등의 전반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전공영어Ⅰ,Ⅱ(Major English Ⅰ,Ⅱ)

This class is designed to assist students in improving theirmajor englishⅠ ability in terms of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드론콘텐츠기획(Drone Content Planning)

드론콘텐츠 기획은 드론콘텐츠 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매력적인 소재를 개발하여 영상과 예체능에 관한 창의적인콘텐츠를 기획하고 세부적인 예산, 인력 등의 확보와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제작을 진행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논리회로실습(Digital Logic Circuit Practice)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정보통신기기에 사용되는 핵심 CPU를 이해한다. 부품의 데이터시트 조사 능력, 블록 다이어그램 구성 능력, 상세회로도 설계 능력, AP의 기술자료 검토 능력, 호환성과 규격 파악 능력을 배양한다.

클라우드컴퓨팅분석및설계(Cloud Computing Analysis and Design)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데스크톱·태블릿컴퓨터·노트북·넷북·스마트폰 등의 IT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컴퓨터 환경을 뜻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련 된 이해관계자의 상충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제품개선에 부합하는 요구와 제반조건을 정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설계(Artificial Intelligence Design of Programming)

SW아키텍처 이행이란 아키텍처 설계에서 정의된 구조와 요소 기술에 따라 최종 산출물인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기능을 구현하고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3D프린팅드론상세설계(Design of 3D printing drones in detail)

3D프린팅디자인 상세설계란 제시된 디자인이 3차원으로 구현 가능하도록 인간공학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구조와 기능을 검토하여 상세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구현하고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빅데이터구축및관리시스템실습(Bigdata Construction and Management System Practice)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DBMS(Data Base Management System)를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생성 하는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드론예체능(Drone arts)

드론 예체능이란 드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포츠, 공연, 게임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소형무인기콘텐츠응용(Application of Small-Scale Unpopular Content)

소형무인기 콘텐츠 운용이란 소형무인기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콘텐츠 제작 준비, 콘텐츠 제작 비행, 콘텐츠 제작결과 확인, 제작 콘텐츠 관리를 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디지털기기실습(Digital Equipment Practice)

아날로그, 디지털 주요부분에 대한 PCB를 설계하고 제작된 시제품을 시험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분리 제작할 PCB별로 회로도를 작성을 이해하고, PCB별로 제작된 회로도와 부품의 위치, PCB설계 시 주의사항을 기준으로 아트워크를 수행할 수 있다. 검토 능력, 호환성과 규격 파악 능력을 배양한다.

클라우드컴퓨팅프로젝트(Cloud Computing Project)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모듈, 서버 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단위테스트를 수행하는 능력과 요구사항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단계에서 정의된 구현 지침 및 UI/UX 엔지니어가 제시한 UI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과 폼, 메뉴 등의 구조와 흐름을 구현하여 반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콘텐츠프로그래밍실습(Contents Programming Practice)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모듈, 서버 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단위테스트를 수행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3D프린팅드론구현(3D printing-drone deployment)

3D프린팅 구현이란 3D프린팅디자인 데이터를 입체형태로 결과물을 출력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소형무인기공간정보응용(Small-sized unmanned aerial vehicle Application of spatial information)

소형무인기 공간정보 운용이란 전자광학카메라, Lidar 장비,적외선/자외선/스펙트럼 촬영장비 등을 사용하여 공간정보영상을 획득하기 위하여 공간정보 촬영장치 점검, 공간정보촬영계획 작성, 공간정보 촬영 비행, 공간정보 촬영정보 관리를 하는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콘텐츠유지보수및관리(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Contents)

개발자 환경에서 개발한 결과물을 운영 환경에 설치하고, 사용자 요구사항과 최종적으로 일치하는 지에 대해 승인을 얻어 응용소프트웨어 결과물을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인계하고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원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통신기기사양결정(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Specification Decision)

정보통신기기 사양결정이란 하드웨어개발을 위해 인증 및 기능규격을 파악하고 사양명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제품회로설계(Product Circuit Design)

제품 회로설계란 제품 사양서에서 제시하는 규격에 의거하여 제품의 기능별, 성능별 블록도를 작성하고, 제품 회로도를 설계하여 샘플PCB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소형무인기탑재전자장비정비(Small-sized unmanned tower re-electronic equipment maintenance)

소형무인기 탑재 전자장비 정비란 무인기 탑재 전자장비의상태 점검, 작동 점검 및 탑재 장비 상호간 연동체계에 대해 점검하는 능력이다.

사물인터넷프로그램설계(Internet of Things Program Design)

임베디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 스펙검토, 개발 환경 구축, 프로그래밍, 버전 관리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도메인 특성과 요구사항이 반영된 소프트웨어의 기술 스펙을 파악하고, 어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개발환경 구축 및 관련 프로그램 명령어를 학습한다. 개발도구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자율자동차이해및실습(Autonomous Vehicle Understanding and Practice)

IT기술을 융합한 최첨단 자동차와 자동차 자체의 첨단 시스템 도입은 물론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최적의 교통 효율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IoT융합프로젝트(IoT Convergence Project)

단위 소프트웨어 모듈을 설계하기 위하여 각 단위 모듈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단위 모듈 내부 절차에 필요한 자료구조를 정의할 수 있으며 단위 모듈의 기능 수행을 위한 절차를 의사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설계 문서의 의사에 따라 C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으며 구현된 코드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모든 오류와 경고에 따라 모든 오류와 경고를 수정할 수 있다. 설계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 따라 각 단위 모듈 내부 절차에 필요한 데이터의 자료구조를 정의할 수 있고 단위 모듈의 기능 수행을 위한 절차를 코드로 작성하고 설계 결과를 문서화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기아날로그회로설계(Analog Circuit Desig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정보통신기기 아날로그회로설계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RF부, 전원부, AV부, 센서부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설계(Digital Circuit Desig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디지털회로설계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인공지능 프로젝트(Artificial Intelligence Project)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충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제품개선에 부합하는 요구와 제반조건을 정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드론융합프로젝트(Drone Convergence Project)

드론융합프로젝트이란 실제 드론을 활용하여 영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운용하는 단계로서, 운용 전에 조종 책임자를 선임하고 보조자를 선정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조종을 실시하며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 실습(Smart Energy Management System Practice)

에너지 효율 향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체제를 일정한 절차 및 기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전사적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운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통신기기사양결정 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Specification Decision A)

정보통신기기 사양결정A란 하드웨어개발을 위해 인증 및 기능규격을 파악하고 사양명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제품회로설계 A (Product Circuit Design A)

제품회로설계A란 제품 사양서에서 제시하는 규격에 의거하여 제품의 기능별, 성능별 블록도를 작성하고, 제품 회로도를 설계하여 샘플PCB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부품선정A (Hardware Component Selection A)

하드웨어부품선정A란 부품의 특성을 분석하여 회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검사항목 설정 및 필요한 신규 부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드웨어성능구현A (Hardware Performance Implementation A)

하드웨어성능구현A란 기판 제작, 케이블 설계를 통해 시제품 조립 및 성능 검증과 개선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A (Reliability Tes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quipment A)

정보통신기기신뢰성시험A란 시제품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환경에서 부품의 성능시험, 안전성시험 및 환경시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PCB보드개발A (Development of PCB Board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

정보통신기기 PCB보드 개발A란 아날로그, 디지털 주요부분에 대한 PCB를 설계하고 제작된 시제품을 시험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규격시험진행A (Hardware Standard Test Progress A)

하드웨어 규격 시험 진행A란 개발한 제품의 시장판매를 위하여 시장에서 요구한 규격에 적합한 지 시험하고 법규에서 정한 규격에 대한 인증을 취득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규격검토A (Hardware Specification Review A)

하드웨어 규격 검토A란 제품의 기능안과 구성도를 작성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 구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아날로그회로설계A (Analog Circuit Desig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

정보통신기기 아날로그회로설계A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RF부, 전원부, AV부, 센서부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설계A (Digital Circuit Desig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uipment A)

정보통신기기 디지털회로설계A란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부, AP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타겟보드제작A (Target Board Production A)

타겟보드 제작A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장착하고, 타겟보드를 이관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성능을 검토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개발샘플제작A (Hardware Development Sample Production A)

하드웨어 개발 샘플 제작A란 제품의 기능·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PCB를 입수하여 부품을 실장하고, 프로그램용 지그를 이관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입수하여 블록별 기능·성능을 검토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완성품검증A (Hardware Fnished Product Verification A)

하드웨어 완성품 검증A란 성능, 안전규격, 신뢰성 검증 및 현장 시험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검증하는 능력이다.

하드웨어개발완료보고A (Hardware Development Completion Report A)

하드웨어 개발완료보고A란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확인하고 개발완료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