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건축구조학(Building Structures)

건축구조물을 구조학적인 견지에서 이해하고 합당하게 구조계획을 세워 합리적이고 조화된 건축물을 구조적으로 형태화 시킬 수 있도록 뼈대 형식 분류 및 역학적 특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건축역학(Structural Mechanics)

구조물에 하중이 어떻게 작용하여 전달, 변형, 거동하는가에 대해 학습하고 부재 설계를 위한 응력의 산출에 대한 과정과 구조해석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건축설계입문(Introductory Architecture Design)

건축설계의 기초 단계로서 설계 과정시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도출 과정을 학습하고 해결점을 모색한다. 수립된 계획안을 설계목표와 의도에 적합하게 건물이 세워질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도서들을 작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CAD 2D(Computer Aided Design Two-Dimensional)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행하는 설계활동으로 설계 및 계획과정의 작업 효율성과 결과물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건축설계시 2D에 필요한 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치목 기초(Trimming Timber Basis)

한옥전통건축구조의 시공계획수립, 목조 해체, 치목, 조립하는 수행 및 진도 관리, 인력 관리, 기타 필요사항들을 검토하고 실시하여 한옥전통건축구조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건축구법설계(Building System Design)

구조재료에 대한 물리적 성질과 그 재료에 의한 부재의 응력해석과 단면설계를 각종 규준에 따라 이론적으로 학습하여, 견고하고 안정적인 건축물 축조의 가장 합리적인 구조공법과 설계방법을 연구한다.

구조재료실습(Building Structural and Material Experiment)

건축물의 주요 구조재료에 대한 강도, 변형도, 응력도 등 재료특성을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고 부재실험을 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건축설계(Architecture Design)

기획한 각종자료와 요구사항들을 기초로 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건축구상을 구체적인 성과물을 통해 구현해 내는 능력과 성과물을 경제적,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CAD 3D(Computer Aided Design Three-Dimensional)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활동으로 설계 및 계획과정의 작업 효율성과 결과물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건축설계시 3D에 필요한 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치목 실무(Trimming Timber Working)

전통목조건축물은 정교하게 짜여진 조립식 건축물로서 각 부재들의 맞춤과 이음을 원활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맞춤의 모양에 대해서 정확하게 형상을 구체화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전통건축구조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전통건축실측(Field of Historic Building Surveying, Measured Drawing)

실측 능력을 배양해 보수 및 복원, 조사 연구 및 보존을 위한 다각도의 포괄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공학설계제도(Design and Drawing)

건축물의 시공도면을 작성하기 위하여 기본설계도면 표현과 실시설계도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시공과 기능에 적합한 상세도와 구조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CAD 실무(Computer Aided Design Practice)

한옥 건축 설계에 필요한 CAD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 실무 내용을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한옥설계도면작성 및 분석 방법을 배운다.

한옥실습기초(Korea Traditional Architecture Practice Basis)

건축목공시공현장안전교육과 건축 구조의 주재료인 목재의 특성을 파악한 후 목재를 치목, 조립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한옥설계기초(Korea Traditional Architecture Design Basis)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건축 구상을 구체적인 성과물을 통해 구현해 내는 능력과 구현해낸 성과물을 경제적,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단청 기초(Traditional Multicolored paintwork Basis)

전통 단청의 유형별 체계적인 실습 및 체험을 통해 한국전통단청에 대한 정확한 비판과 평가의 안목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한옥 리모델링(Korean-style house remodeling)

한옥 리모델링은 기존 건축물과 주변 환경의 역사, 문화적 맥락과 물리적 형태를 존중하면서 새로운 요구를 반영해야 하는 점에서 신축설계와는 다르며 균형있고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설계와 현대 건축 공법을 접목시켜 기존 한옥의 문제점과 불안정성을 해소함과 동시에 과거의 멋을 현대의 방식으로 구현하는 과정이다.

구조안전실무(Structural Safety Inspection Practice)

건축물의 시공도면을 작성하기 위하여 기본설계도면 표현과 실시설계도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시공과 기능에 적합한 상세도와 구조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전통건축계획 (Traditional Architectural Planning)

건축물의 안전진단 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구조안전에 대한 이론과 구조물 손상의 요인에 대해서 파악하고 비파괴시험장비를 활용하여 진단기법을 실습하며, 유지관리 및 보수 보강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한옥실습실무(Korea Traditional Architecture Practice Working)

건축목공시공현장안전교육과 건축 구조의 주재료인 목재의 특성을 파악한 후 목재를 치목, 조립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한옥설계실무(Korea Traditional Architecture Design Practice)

한옥을 계획 설계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구현해낸 성과물을 경제적,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단청 실무(Traditional Multicolored paintwork Working)

우리나라 목조건축에 단청의 효과와 원료를 이해하고 건축물과의 상관관계를 학습한다.

전통건축과 창업(Traditional Architecture of Startup)

문화재보수를 위한 시공과 설계학습을 통하여 전통건축 응용설계능력과 현장실무 교육을 통해 창업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Field Practice)

산학협동의 일환으로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관련업체에서 실습 및 활용을 통하여 현장업무의 적응능력을 배양시키며, 졸업 후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제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