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도자개론 (Introduction to Ceramic)

도자기란 무엇인가의 개념부터 한국도자의 역사, 도자기제작과정인 도자기 원료의 조합에서부터 성형, 장식, 건조, 유약, 시유, 소성 전 과정을 이론화하여 도자기 기초 이론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현장실습 (Job Training)

대학에서 익힌 지식을 이용하여 실제 현장에 투입되어 현실감을 익히고 접목시킴으로써 졸업 후 사회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

NCS 물레성형 (Throwing Ⅰ,Ⅱ)

도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인 물레를 사용하여 좌우 대칭 형태를 반복하여 제작하고 이 과정을 통하여 흙의 성질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직접 물레의 중심을 잡아보고 컵, 원통, 접시 등을 성형하고 굽을 깎는 과정을 배우고 수차례에 걸쳐 반복하여 물레성형의 기능을 숙련시켜 제작하고자 하는 형태를 자유롭게 성형 할 수 있도록 연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차도구도자성형 (Tea Wares Ceramic form Ⅰ,Ⅱ)

차를 마시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전통적인 문양과 현대감각에 맞게 디자인하여 성형된 기물 표면에 음각, 양각, 투각, 상감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차도구 상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을 둔다.

생활도자 (Life Ceramic Ⅰ,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물들을 다양하게 디자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점토를 이용하여 전통적인기법과 현대적인기법들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생활도자 상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기초과정을 지도한다.

NCS 산업도자 (Industrial Ceramics Ⅰ,Ⅱ,Ⅲ,Ⅳ)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대량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의 기초 훈련으로써 도면에 의한 도자기 제품의 제작방법 및 석고틀에 의한 성형으로 기능과 형태에 대한 창의적 조형능력을 습득케 하여 생산 공정의 제반사항을 연마하는데 목적이 있다.

석고제형 (Plaster Molding)

대량생산 라인에서 사용되는 도자기 형제용 석고의 사용법 및 특성을 익히고 기본 석고 원형의 제작과 조각을 통하여 석고형 제작 시 사용되는 여러 도구의 쓰임새와 압축성형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차문화 예절 (Tea Ceremony Etiquette courtesy decorum)

차와 예절교육을 통하여 현대생활문화권에서도 예와 규범을 준수하고 정서문화를 함양하며 나아가 인격을 다듬는 인성지도 교육에 그 목적을 둔다.

제다실습 (Practice of Tea Processing Ⅰ,Ⅱ)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제다방법을 이해하고 각 시기별, 품종별, 지역별로 다양한 제다실습과 함께 여러 산지를 직접 방문해서 제다 방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도자평면조형 (Ceramic Plane Form)

평면디자인 방법과 점토를 이용한 평면조형을 실습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도자평면 조형작품과 상품을 제작하는데 응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문화 연출 (Tea Culture Directing)

차 문화를 통한 다양한 차 상품 및 다도구의 활용으로 차 문화와 관련된 체험학습, 행사, 이벤트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현장체험 및 실습을 통해 차 문화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NCS 전통물레성형 (Tradition Throwing Ⅰ,Ⅱ)

도예차문화과의 특성에 따라 차문화와 연계한 차도구 제작으로 다완, 다기 등 다도구를 익히고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반복 연습과정을 거치는 과목이다. 전통물레성형(고급) 과정에서는 다완 성형기법으로 다완의 형태연구와 유약과의 예술적인 가치를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전통물레성형 (심화) 과정에서는 다기세트 제작과정으로 기능적인 제작기법과 점토선택과 소성과정을 거친 형태의 반복연습으로 작품가치를 높여주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승도예기법 (Traditional Ceramics Technics Ⅰ,Ⅱ)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전승도자(청자, 분청사기, 백자)의 문양 제작기법을 습득하고 작품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특히 전승도자기의 독특한 장식기법을 연마하는데 목적을 둔다.

옹기제작기법 (Technics of Onggi production Ⅰ,Ⅱ)

옹기 점토로 제작되는 생활용품 중에서 우리 인간들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옹기에 대해 배워보는 과목으로서 옹기의 전통 성형방식을 익히고 학생들이 직접 생활옹기를 제작해 보는 과목이다.

차상품도자 (Tea Commodity Ceramic Ⅰ,Ⅱ)

우리 고유의 전통차를 상품화하기 위해서 차와 관련된 도자 그릇은 물론 차도구 도자상품을 다양하게 디자인하고, 차와 도자상품을 연계한 차상품도자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유약 및 소성실험 (Practice of Burning Glazes)

발색원소의 종류와 조건, 안료의 종류, 제조방법, 사용방법, 색소지 제작방법, 유약의 종류 및 그 원료, 유약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 유약의 온도 조절방법, 조합의 방법, 시유방법, 유약의 조성범위 등을 가르침으로서 유약에 의한 표현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도예작품 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력을 길러준다.

도자입체조형 (Ceramic solid body Form)

도자의 입체디자인 방법과 점토를 이용한 입체조형디자인을 실습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도자입체 조형작품과 상품을 제작하는데 응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동서양차 실습 (Treditional Tea Practice)

우리 고유의 차를 깊이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전통차예절을 배우면서 한국적인 정서와 올바른 사회성을 함양하고, 한국의 차문화를 체계적으로 교육해 우리나라 전통차 문화와 예절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도한다.

커피이론과 실습 (Introduction of Coffee and Practice)

기호음료중 비중이 높은 커피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전문지식과 차와의 조화로운 접목을 위해 기술의 폭을 넓이고 커피전문점 창업의 초석을 마련하는 기초역량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차품평(Detailed Regulation of Oriental tea Evaluation)

6대 다류의 기본적인 차의 종류와 동양의 다양한 차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차 품평 교육을 통해 차의 인식수준을 향상하며 제다공정의 개선에 의한 우수한 차 생산으로 소비자에게 양질의 차를 구매 공급하고, 소비시장을 확보하는 기초가 되도록 '5인자 품평법'의 기본적인 과정과 이론과 실습을 함께 한다. .

진로 및 취·창업 ( Career Exploration & Business Start-up )

현대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은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으로 올바른 직업관을 깨닫게 되고 이를 통해 원활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관광관련기업의 취·창업기회를 모색한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