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학사안내 상단 배경 이미지

학사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

현장실습 (Field Education)

관련 사업기관에서 진행되는 업무로 구성된 교과목으로서, 학생은 기관의 직원에게서 지도감독을 받고, 학교에서 배운 것과 현장경험을 통합하고 활용하여 응용할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항공기계 2D설계 (Aircraft machine 2D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항공기계설계 원리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CAD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숙지하며, 이들을 활용하여 2D형상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수송기기공학 (Transportation Equipment Engineering)

수송기기의 설계 및 유지∙보수를 위하여 수송기기의 개념원리 이해, 기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함에 목표를 둔다.

기계공작법Ⅰ(비절삭가공) (Manufacturing Processes(Chipless machining)

기계요소를 생산하는 기본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비절삭가공 분야의 기본내용 습득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에 목표를 둔다.

공작기계기초실습 (Machining Basic Practice)

기계공학에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습으로 선반, 밀링, 드릴링 등의 절삭기계의 특성, 운전방식 및 구조를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기계 장비의 기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드론 비행 실습 (Drone flight practice)

모의 비행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드론 비행술을 터득한다. 또한 기타 헬기 및 고정익 등의 다양한 형태의 항공기 조종 방법을 습득한다.

드론학개론 (Drone Introduction)

드론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비행원리 및 제어 방법과 원리 학습을 통해 드론학개론에 대해 학습한다.

공작기계기초실습 (Machining Basic Practice)

선행된 공작기계기초실습을 통해 습득한 기계장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응용하여 원하는 제품을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3D구조해석모델링 (3D Structural analysis modeling Modeling)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원리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Wire-frame, Surface 및 Solid 모델링 기법을 적용한 CAD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숙지하며, 이들을 활용하여 3D형상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기계공작법Ⅱ(절삭가공)(Manufacturing Processes(Cutting machining))

기계요소를 생산하는 기본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공작기계를 사용한 절삭가공분야의 기본내용 습득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에 목표를 둔다.

드론‧항공설계 (Drone aviation design)

드론 구조에 대해 탐구 하고 드론제작/설계시 필수적인 요소를 학습하며 제작 실습을 통해 드론 기초 구조 학습 및 500급 기체부터 1200기체 까지 쿼드, 헥사, 옥타에 대한 구조 해석, 역할, 활용법을 익히는 학습을 한다.

재료역학 (Strength of Materials)

기계나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부재가 여러 가지 외력에 과도한 변형을 일으키거나 파괴되지 않고 요구되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각 부재의 구성 재료를 선정하고 더불어 충분한 최소한의 강도를 정량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변형체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3D프린팅 (3D Printing)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방법과 3D프린터 필라멘트 종류에 따른 프린팅 기법의 기본내용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드론 자율 비행 실무 (Drone Autonomous Flight Practice)

무인항공기에 자동비행을 운영하는 방법 및 내부조종사에 필요한 조종실무를 학습하며 자율비행을 운영할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CNC 공작기계 실습 (CNC Machining  Practice)

기계공작법 및 기계가공실습 교과목 이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CNC선반프로그래밍과 선반조작, CNC밀링(머시닝센터)프로그래밍과 밀링조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컴퓨터응용가공기초실습 (Computer Aided Machining Basic Practice)

기계공작법, 기계가공실습, CNC가공 교과목 이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단순형상 대한 모델링과 2D 데이터 생성 및 NC가공용 데이터를 생성하는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항공·기계 접합공학 (Aviation/Machine Junction Engineering )

접합이론은 조선, 기계, 금속, 토목, 건축, 항공, 우주, 해양 등 산업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는 학문으로, 첨단접합의 기본원리와 금속의 특성, 각 현장에서 사용하는 공정과 특성 및 역학적 현상, 특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FC(프로그래밍) 실습 (FC(Programming)Practice)

드론의 중앙처리장치 FC(Flight Controller)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의 이해와 함께 이들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하드웨어 제어의 수행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Capstone Design과 창업 (Capstone Design & Start up) 

기계분야의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심화학습 과정으로 Team work 형태의 과제 수행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여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 및 프로젝트 추진 실무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드론 정비 실무(Drone maintenance practice)

드론 정비를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며, 드론업계에 필요한 드론정비 실무 과정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가를 양성한다.

기계요소응용설계 (Mechanical Applied Design)

3D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력전달장치, 치공구요소, 체결요소등 기계부품의 설계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계제도통칙에 따라 도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드론 추진 실무 (Drone Propel Practice)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와 드론연관성 및 활용 방법 학습을 통해 수소 드론 시스템, 수소연료전지 드론 조립, 관리 및 정비 할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드론촬영 및 편집실무 (Drone filming and editing practice)

드론 항공 촬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패턴의 촬영 기법을 익히고 편집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실무 교육

컴퓨터응용가공응용실습 (Computer Aided Machining Applied Practice)

컴퓨터응용가공기초실습을 교과목 이수를 통해 학습한 단순형상 대한 모델링과 2D 데이터 생성 및 NC가공용 데이터를 생성하는 능력을 응용하여 복잡한 형상의 제품을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드론조립 접합실습 (Drone assembly Junction Practice)

기계 조립 및 체결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용점의 시험 및 검사에 대한 능력을 배양함에 목표를 둔다.

산업용드론응용 (Industrial Drone Application)

방제, 촬영, 수색∙정찰,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공학적 지식 교육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실무와 해당 분야에 특수한 목적으로 드론을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드론을 운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로딩중